본문 바로가기
OTHER'S INSIGHT

넷플렉스 [익스플레인, 돈을 설명하다.] 1화 벼락부자 되는 법

by 에비안 2021. 11. 13.
728x90
반응형

영상을 보고 내용을 정리해본다. 사기에 대해 막연하게 알고 있는 걸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해주는 영상이다.

 


<포야이스 사기> : '포야이스'라는 허구의 국가를 광고하고 여기의 땅을 팔았다.

- 시대적 배경 : 이 시대에 실제로 남미의 많은 국가들이 독립을 하면서 런던에 부자가 많이 탄생했어서 포야이스도 그 나라 중에 하나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역사적으로 보면 사기꾼들은 전쟁이나 팬더믹 상황일 때 기승을 부려요. 또는 두렵지만 새롭거나 기대되면서 새로운 뭔가가 등장할 때요 "

 

<사기의 종류들>

1. 선급금 사기 : 나중에 많은 돈을 줄 테니 지금 일부를 달라고 하는 것이다. 

2. 폰지사기 : 돈을 많이 불려줄테니 맡기라는 사기이다. 새롭게 받은 투자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거다. 이렇게 카드 돌려막기랑 비슷하다. 

3.피라미드 사기 : 불법이 아닌데 나중에 피라미드 바닥이 무너지만 다 붕괴된다.

4. 코칭 사기 : 돈을 벌 수 있는 지식을 판다. 비법 전수 프로그램은 대게 만족스럽지 못하고, 점차 더 비싼 수업을 판다. 

코칭 사기의 전술들

<코칭사기의 수법들>

1단계 :  황홀한 보장 : "제가 보장하는데 아주 효과적이고 간단합니다. 제 방식을 따라 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2단계 : 혹하는 이야기 : 성공자의 성공스토리. 옛날엔 지하방에서 어렵게 살았는데.....

3단계 사회적 증거 제공 : 알려준 방법으로 실제로 성공한 사람이 있음

4단계 : 긴박함 : 몇 분만 모신다!! 

 

<오늘의 사기는 200년전 수법과 정확히 일치한다. 그리고 사기의 진입장벽은 낮아졌다.>

사기의 진입장벽은 계속 떨어졌다. 전화와 전보의 탄생, 케이블tv의 등장으로 말이다.

케이블 tv에서는 야밤까지 광고를 계속 해댔다. 허위광고들!

"사기라는 건 돈만 되면 되지 모두를 속일 건 없거든요"

이러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사기 치는데 돈이 거의 들지 않았다. 

이젠 온라인으로 백만장자가 되는 법을 가르쳐주겠단 사기도 등장합니다. 

쇼설미디어가 등장하니 그쪽으로 사기치고

아마존이 등자하니 상품을 싸게 사서 이윤을 남겨 파는 법을 가르치는 사기가 등장함.

암호화폐가 등장하니 새 코인도 부상하는데 fbi에 따르면 폰지사기형태였다고 한다.

"이런 좋은 기회를 못잡으면 나만 뒤떨어지는 건가?"

 

 

<암호화폐 사기>

펌프엔덤프 사기 : 막 가격을 끌어올려서 다른 투자자들도 몰려들게 했다가 몇 분만에 다 팔아치워서 가격을 하락시키는 사기. 

원코인 : 루자라는 사람이 원코인을 홍보했다. 세계 곳곳에 원코인 사무소가 설립되고 산불처럼 퍼져나감. 40억달러가 모였다. 하지만 언젠가는 원코인을 현금으로 바꿀 날이 오자 루자는 어디에도 없었다. 

그런데 신기한 건 원코인이 사기라는 걸 알려주는 사인은 많았다는 거다. 세계의 금융당국에서 경고했다. 

그럴 때 루지는 말했다. "우리를 향한 비난이 거세죠. 별별 소리르 다해요, 규제당국에 분명해 말하는데 우린 가장 투명하고 가장 강력하고 합법적인 암호화폐입니다."

피해자들은 어차피 돈을 못 돌려받을 거니 신고 안 하기도 한다. 그러나 신고해야 그들이 잡힌다. 

 

<사기인가 과장인가>

어디까지가 허위이고 과장인지 구분하기 어렵다.

부를 보장한다는 프로그램에 돈을 잃었다고 반드시 사기인건 아니죠.

실제로 다단계 직원들이 99% 돈을 잃었다고 한다.

온라인의 수십명의 금융전문가들이 돈버는 방법을 알려주겠다고 한다. 

- 내 생각 : 영상에서 예시로 나온 영상 중에 내가 유투브에서 영상으로 본 사람이 나와서 충격받았다! 외국인 강사의 영상에 한국어 자막을 달아서 올려진 영상이었다. 그 글에 댓글들이 내용에 감동받았다는 내용들이 진짜 많았는데 말이다!!!

이 사람들을 추종한 사람들은 효과가 없다고 하지만 이 전문가 중 사기죄로 기소된 사람은 하나도 없다.

좋은 의도를 가진 자신만만한 사업가인지, 사기꾼인지!! 

 

<사기당한 사람의 특징은?>

사기를 당하는 사람의 특장은 없다고 한다.

교육수준, 성격에 상관없다.

사기피해를 막는 직업을 가진 사람도 사기를 당한다. 

사람은 신뢰하도록 설계되었다, 서로 믿지 않으면 사회를 이룰 수 없다.

기본적인 신뢰감이 없다면 엄청난 시간을 들여 상대의 말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고민해야 한다. 

인간은 이러한 신뢰로 멋진 세상을 만들었고, 사기를 당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