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HER'S INSIGHT

[라틴어 수업] 나는 욕망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by 에비안 2022. 8. 25.
728x90
반응형

want 단어 스펠링

<라틴어 수업>, 한동일, p.217
나는 욕망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Desidero ergo sum
스피노자는 위와 같이 주장합니다. 그러면서 욕망에 대해 선하다거나 악하다고 단정하기에 앞서 욕망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해야 한다고 이야기했어요. 이제까지 사람들은 욕망에 대해 비난하기만 했지 정작 누구도 인간의 정서와 욕망에 대해 제대로 규명한 적은 없었다는 겁니다. 스피노자는 욕망을 대할 때 전통적인 견해와 달리 기하학적으로 다가갑니다. 욕망은 단순한 것이 아니라는 거죠. 그에게 욕망이란 그 자체로 선하거나 악하지도 않습니다. 그에게 욕망이란 모든 자연 만물을 따르는 동일한 자연법칙에서 생겨난 것에 불과합니다.

....(생략)

p.220

욕망을 없애려 하거나 억압하려고 하면 오히려 인간을 무기력하고 굴종적인 존재로 만들기 때문에, 스피노자는 이성으로 인간 욕망을 지배하거나 억압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는 오히려 욕망을 통해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인간을 바라보고자 했어요. 다만 스피노자가 말하는 욕망은 인간의 능력, 자유와 예속의 문제와 관련된 것이기 떄문에 무작정 쾌락을 즐기라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그에게 있어 욕망은 긍정적이고 능동적인 것이죠.

스피노자는 "예속적인 인간은 자신의 능력으로 활동하지 못하고 그저 운에 따라 이리저리 휩쓸리거나, 자신보다 강한 능력을 지닌 개체에 압도되어 수동적으로 존재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예속적일수록 무엇이 자기에게 유리한 것인지를 판단하는 능력을 잃으며, 이로 인해 자신의 능력을 증대시킬 적합한 관계를 형성할 수 없 게 된다. 여기서 욕망은 그저 맹목적인 채로 남아 있고, 자신의 능력이나 활동을 확대시키지 못한 채로 무수한 단절과 실패만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 『에티카』 4부 정리 60 증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