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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주식

[미래 변화] 자율주행 모빌리티

by 에비안 2022. 8.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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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는 모빌리티 스타트업 포티투닷(42dot)의 지분 93.2%를 4276억에 인수했다.
현대차그룹은 전통 내연기관차 제조기업에서 지능형 모빌리티 회사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다.

-> 자동차 산업의 큰 변화는 자율주행인 것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


모빌아이 

● 1999년에 설립된 이스라엘 자율주행 전문기업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분야 세계 1위로 평가받는다. 

2017년엔 인텔이 150억 달러(약 17조9000억원)의 가격으로 인수했다.

CES 2022에서 2021 기록적인 매출을 발표함. 2020년에 비해 43%증가한 14억 달러이다.

    지난 2021년 30개 자동차사와 협력하면서 총 5000만대 수준의 41개 모델을 계약했다. 

● 2022년초부터 IPO(기업공개)를 준비했으나 주식시장이 안좋아 미루었다.

 

 

관련기사

2022년 7월 11일 모빌아이에 따르면 암논 샤슈아 모빌아이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직원들에게 보낸 사내 메시지를 통해 IPO 연기 소식을 알렸다.

 

샤슈아는 메시지를 통해 “현재 주식 시장의 어려운 여건 문제는 안정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결국 안정성의 결여는 IPO의 결과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이번 결정을 내리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샤슈아는 “다만 우리는 여전히 올해 안에 우리의 계획이 예정대로 이뤄지길 희망한다”면서 “회사는 모든 면에서 번영하고 있고 어느 때보다 미래가 밝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인텔 자율주행 자회사 '모빌아이', IPO 연기

[더구루=정등용 기자] 인텔의 자율주행 자회사 '모빌아이(Mobileye)'가 IPO(기업공개) 일정을 연기하기로 했다. 최근 불안해진 미국 주식 시장이 IPO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서

www.theguru.co.kr

 

모빌아이의 경쟁기업

 

  엔디비아  모빌아이 테슬라
  인공지능의 범 위를
자율주행까지 확장했다.
ADAS 독점 기업이다.
ADAS에서 자율주행을 진화하고자 한다.
초반에 모빌아이와 협력했으나 독자적인 자율주행 프로세서와 카메라 솔루션 개발을에 나섬.
2021년 자동차 매출 5억 6600만달러
2020년 5억 3600만달러에 비해 5.6%증가
매출 대부분 인포테이먼트에서 나옴.
14억달러
2020년에 비해 43%증가
30개 자동차사와 협력하면서
총5000만대수준의 41개 모델을 계약함.
 
영업이익 매출의 37.6%(높은 수익률임.)    
현재 수준 3대륙 6개국 10개 도시에서 자율주행 차량을 운영중이다.   자율주행 3단계
경쟁력의 핵심 REM(Road Experience Management)
- 크라우드 매핑의 일종이다.
  이미 테슬라 차들이 곳곳을 돌아다니며 정보수집을 해주고 있다.
  2024년에 벤츠와 엔비디아 상용화 협력이 예정되어 있다. 2021년 5월초 폭스바겐이 퀄컴의 자율주행칩을 채택했다.
2022년 BMW도 퀄컴과 협력을 발표했다.
 
  주요 자동차 회사들은 모빌아이가 자울주행시장에서 데이터를 독점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모빌아이- 퀄컴- 엔비디아 이외에도 자동차회사들 모두가  자율주행에 뛰어들고 있다.
 구글의 웨이모라는 기업도 자율주행 선두주자이다.
-> 한 기업이 독점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자율주행 시장은 커질 것이다.  
그렇다면?? 어딩

 

자율주행의 눈 역할하는 부품

라이다 레이저로 물체 거리 측정 물체 형태 자세히 볼 수 있음. 비쌈(개당 500~1000달러)
자율주행 말고도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영역으로 활용이 넓어지고 있음.
카메라 영상으로 물체 구분 거리 측정 어려움. 사람의 시선과 비슷하게 파악 가능(개당 5~10만원)
이더 전파로 물체 거리 측정 악천후에도 관측가능. 정밀성 떨어짐.

 

테슬라는 고비용인 라이다를 쓰지 않고 카메라 8개로 자유주행을 3단계까지 성공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차의 사고율은 2% 미만으로 미국 산업 평균 13%보다 훨씬 낮다.

 

반면, 다른 자동차회사는 토요타를 제외하고 모두 라이다를 장착했다.

테슬라가 라이다를 안 쓰면서 라이다 회사의 주가는 크게 하락했다.

 

라이다 업체 3곳

 

1. 벨로다인 : 아마존이 16%지분을 인수함. 최근 경영진 내부 갈등, 라이다 영역 축소, 다른 회사들의 라이다 개발 진출 등으로 전망이 좋지만은 않다. 

2. 루미나 : 볼보, 벤츠와 협업하고 있음.

3. 이노비즈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202090829i

 

테슬라 자율주행에 1년 주가 83% 급락…라이다 업계, 반등 기회 올까

테슬라 자율주행에 1년 주가 83% 급락…라이다 업계, 반등 기회 올까, 벨로다인 1년새 주가 83% 급락해 카메라만 쓰는 테슬라 자율주행 영향 AI 기술로 정밀하게 주변 사물 확인 라이다 이용한 양산

www.hankyung.com


 <투자 인사이트 >

 

춘추전국시대다.

독점적인 기업이 없어서 시장 자체에 투자하려고 etf를 알아봤으나 

driv etf 를 보니 그냥 익히 알고 있는 반도체회사와 자동차 회사들의 모임이다. 

 

투자 보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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