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HER'S INSIGHT

부정적 생각이 자꾸 들 때 - 지나영(존스홉킨스대학 정신과 부교수)

by 에비안 2023. 5. 7.
728x90
반응형

https://www.youtube.com/watch?v=6u7Hu7eQuiw 

1. 외적동기는 효과가 길지 않다

- 외적동기의 예 : 돈, 학력, 승진

 

2. 외적동기의 폐해 3가지

1) 일이 가진 가치, 의미가 떨어진다.

2) 사람의 우열이 생기고 열등감이 생긴다. - 1등은 하나뿐이다. 거기에 1등도 2등에 제쳐질까 걱정한다. 

3) 협력하기 싫어진다. - 내가 10등 안에 들어야 뭘 할 수 있다면 다른 사람을 제칠 생각을 하지 협력할 생각을 안 하게 된다. 

 

3. 한국사회의 약점

-상당히 비슷해 보인다는 약점이 있다. '다 비슷하게 행동하고, 다 비슷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착각을 하게 된다. 비슷하다고 생각하다보니 줄을 세우게 된다. 아주 어릴 때부터 성적, 성취로 줄을 메기게 되니 그게 정상인 줄알고 크게 된다. 

 

4. 진짜 우리의 가슴을 뛰게 하는 것은 내적 동기이다.

내적 동기의 예 : 행위 자체에서 오는 기쁨이나 보상(재미, 즐거움, 뿌듯함 등)

예) 사랑(부모, 연인, 일, 예술), 소속감(사랑 다음에 가장 큰 것이다.), 가치(가치를 위해서는 돈을 안 줘도 일할 수 있죠.), 기여(service, 내가 이 세상에 났을 때 나에게 주어진 것이 있습니다. 건강, 재능, 장단점, 가족, 경험, 교육, 사랑, 상처 등으로 이 세상에 무엇을 할 것인가)

 

직업을 고를 때 주어진 것으로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생각하라.

 

5. 보상을 받는 2가지 방법

1. 문제를 해결해 준다.

2. 필요한 물건 또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결국 이게 직업인 겁니다. 부모님들이 잘못 가르치는 게 "다른 사람을 다 제치고 이겨야 돈을 벌고 성공한다"입니다. 실제로는 그런 외적 동기는 오래 가지 못합니다.  아이 존재 자체가 소중하고 가치 있다고 생각하게 해야 합니다. 그러면

1) 주어진게 많다고 느끼고

2) 스스로 가치 있다고 느끼고

3) 세상에 기여할 바를 찾습니다.

이런 사람이 성공하는 겁니다.

 

이게 내가 잘하는 건가?를 계속 생각하게 되고 내가 가진 걸 키우게 됩니다. 

다른 사람의 문제를 더 많이 해결해주고 다른 사람이 필요한 것을 더 제공하는 사람이 결국 보수를 많이 받고 성공하게 되는 거죠. 

 

우리는 됐다(achieve)는 걸 어딘가 도달(reach)해야만 이뤘다고 생각합니다.

70, 80년을 살면서  내가 항상 더 잘해야 하고 항상 뭔가 성취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갑갑하지 않나요?

"우리는 이기기 위해 태어난 게 아니다. 우리는 성장하기 위해 태어났다."

조앤 치티스터

 

조금만 성장해도 잘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결과가 아닌 과정이 답입니다.

성장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아픈 사람도 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길에서 성장하는 게 중요합니다.

 

6. 나의 삶의 찾는 법

1) 경험 : 밖에서 찾기

. - 내가 어디에 소속되길 원하나, 어떤 걸 사랑하는지,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지, 어떤 걸 사랑하는지 무얼 하고 싶은지 알기, -> 이걸 알려면 경험을 많이 해야 합니다. 

-> 매 순간 자기에게 의미가 있다거나 기쁨을 주거나 내가 좋아하거나 이런 걸 하는게  중요합니다. 

만약 기타를 10년 했는데 안 맞아서 전향했어. 그럼 그 10년은 loss된 걸까요? 아닙니다. 자기를 찾는 데 10년을 쓴 겁니다.

요즘 강의 많죠. 온라인 강의, 세버시 랜드, 등. 그중에 끌리는 것 나를 설레게 하는 것 그 중 나의 호기심을 갖는 것 그게 경험이에요.

 

 

2) 성찰 : 안에서 찾기

성찰이 없으면 남에게 끌려 다닌다.  

이렇게 어떻게 살지? 나는 누구지? 나의 의미는 뭐지? 무엇으로 어떻게 살 건가?

그리고 나의 장단점을 파악해야합니다. 나의 장점이 뭔가요? 하면 말이 나와야 합니다.

다른 사람을 위하는 마음, 재미있는 사람, 원만한 인간관계 등등 이런 것들도 장점입니다.

나의 호불호를 알고 내가 좋아하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명상합니다.

나는 복받은 사람이다. 나는 잘하고 있다.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다. 

또한, 녹지에서 걷는 게 뇌를 활성화시킨다고 합니다.

 

경험과 성찰로 나에게 주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그것으로 뭘 할 것인가?를 생각해봅시다.

 

7. 의미있는 일을 찾다가 망하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 든다면?

이 생각도 잘못된 생각입니다. 70년 살건데 절대 망하면 안 된다고 하면 족쇄같습니다. 단, 폭망하면 안 됩니다. 

※bite-sized failure : 한 입 크기의 작은 실패 

생사걸려놓고 하지 말고 작은 일을 계속 시도해보세요. 엉뚱한 걸 하지말고 자기걸 해보세요. 자기 걸!

망하는 정도를 줄인 시도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계속 해보세요.

안하면요? 족쇄를 차고 조그만 곳에서 살아야 합니다. 작은 실패를 해보면서 성장하는 겁니다. 

부모가 꼭 가르쳐야 하는 능력이 '어려웠을 때 어떻게 하는가'입니다. 긍정적인 마음 자세입니다.

※긍정적인 마음 자세 : 어떤 상황에서도 나쁜 점과 좋은 점이 함께 있다고 믿는 마음 자세

"인생이 너에게 시고 쓴 레몬을 주었다면 그걸로 레몬에이드를 만들어라"

지금 이게 막 시고 쓰고 되지도 않는 상황이지만 이걸로 인해서 내가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이걸로 성장하면 내가 잘 한 겁니다.

 

 

좌절하는-남자사진
좌절

8. 긍정적 마음자세를 갖는 요법은 감사요법 

1) 현실은 노답이네?

→ 2) 감사할 것 찾기 : 나에 대한 감사, 주변 사람들에 감사, 물건에 대한 감사, 건강 감사, 경험에 대한 감사

→ 3) 감사할 동안 우리 몸에서는 시상하부가 활성화되어 잠이 잘 온다. 몸이 평온해집니다. 세라토닌, 도파민 수치가 올라갑니다. 세로토닌은 항우울제입니다. 도파민은 동기부여를 해주는 호르몬입니다.

 

이 감사 요법을 계속계속 외우고 하세요.

 

9. 하기 싫은 일이 있을 때 하는 마법의 주문 

할 수 없이 해야 해... ->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어!

have to                     ->  get to

 

10. 감사요법과 get to는 단 내가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있을 때 해야 한다. 

- 너무 다른 데서 땅파면서 하면 안 됩니다, 의미가 있는 일을 하면서 하세요. 그럼 회복탄력성이 굉장히 커집니다.

 

11. 인지행동치료

: 생각이 있으면 감정이 나오고 감정에 따라 행동이 나옵니다.

감정은 못 바꿉니다. 그런데 생각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 상황에 내가 어떤 생각을 할 것인가?

 

12. 내가 생각하는 것과 비슷한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하든
네가 할 수 없다고 생각하든
네가 맞다.

 헨리포드

 

단, 내적 동기로 해야 한다. 내 안에서 일어나는 일에서 이렇게 생각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