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HER'S INSIGHT

이보규 교수 - 가난하게 죽기 싫으면

by 에비안 2023. 4. 20.
728x90
반응형

1. 60대가 막내 취급 받는 고령사회
- 2025년에는 20%가 노인인 사회가 됩니다. 2035년에는 노인이 30%가 됩니다.
자식 키우느라

2.  14년째 노인 자살률 1위
- 주변에 돈이 없어서 비참한 현상이 얘기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습니다.
가난은 주로 대물림인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 노숙자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사회단체에서 무료 급식소에 가면 장사진을 이룹니다. 밥 한 끼 얻어먹으려고 말이죠.  구청이나 동 단위에서 하는 급식소도 싼값에 급식을 먹을 수 있는데 2000~4000원정도인데 항상 만원입니다. 그리고 쪽방 생활자, 신용 불량자 들이 많습니다.

3. 나이 들어 가장 후회하는 것
- 돈 벌 기회를 놓친 것입니다. 젊은 시절에 돈에 대한 욕심이 없던 것도 하나의 돈 벌 기회를 잃은 것입니다. 부동산 투기도 하라고 할 때 안 했죠. 하나라도 작게 사놨다면 지금 값이 올랐겠죠. 공무원도 이권 부서도 안 가고 노력도 안 했습니다. 공무원이랑 맞지 않는 일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4. 돈만 많으면 될까요?
- 건강하고 건강한 부부관계를 가지고 작은 일에 행복하는 것

5. 준비되지 않은 노후는 불행이 다가옵니다.
- 첫째, 건강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건강과 보험은 기본입니다.
두번째는 경제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입니다. 필수입니다.
세번째는 적당한 취미생활입니다.
네번째는 꿈을 꾸는 미래를 대비하는 것입니다. 내일에 대한 희망입니다.
- 즉, 삶의 미련을 갖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은 인격을 높이고 노후를 위한 저축을 계속하는 삶, 끝까지 버틸 수 있는 경제활동, 건강 리듬 등 대비, 비활동기가 되면 나는 누구와 살 것인가도 생각해야 합니다.

6. 돌이켜 보면 후회되는 것
- 인간관계입니다. 가족을 크게 배려하지 못한 게 후회됩니다.
- 또, 승진을 위해 모든 것을 올인하는 것이 후회됩니다.
- 또, 같은 조직 내에서 상사나 부하가 실력이 없을 때 무시했었는데 그러면 안 됬었다.
- 좀더 너그럽고 베푸는 삶이 바람직하다.
- 트렌드를 외면하고 바른 길만 고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다. 때로는 친구와 어울려 술도 먹고 이런 더불어 사는 인간관계를 하지 못한 게 후회됩니다.

7. 노년에 주식과 부동산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 너무 리스크가 큰데 회복할 시간이 없습니다.

8. 일확천금은 없다.
- 적은 수입이라도 수입 범위 내에서 생활하고 저축하고 일자리는 과거 경험을 살리는 경력직이라던가 운동과 겸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게 필수조건입니다.
- 노후자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수입에서 지출을 줄이고 저축하라.
- 아니면 끝까지 재취업하라.

9. 인생은 1회용입니다.
- 좋은 선택은 크게 3가지 입니다. 어떤 직업을 갖느냐? 학교, 기술, 스펙이 좋은 고부부가가치 직업이 좋습니다. 두번째는 배우자입니다. 세번째는 가치관입니다. 선택할 수 없는 것에 집중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출생 연도, 나이, 내 부모, 출생지, 피부색은 선택할 수 없죠. 그런데 왜 가난한 집에 태어났냐고 한탄합니까? 시간이 지나면 가치가 올라가는 게 명품입니다. 인생도 명품 인생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더 쓰임 받고 존경받는 어르신이 되는 것입니다.

9. 가난한 노인이 많은 이유
- 저소득층이 증가해서 입니다. 자신이 스스로 노동 가치 능력에 따르지 못하고 소위 3d업종 안 해요. 옛말에 ‘가난은 나라도 임금도 구제 못한다’는 말이 있죠.  양질의 노인 일자리가 부족한 건 저도 인정합니다. 낚시법을 가르쳐야 한다.
- 지금 문제는 집은 있는데 수입이 없습니다. 자나깨나 세금걱정입니다. 돈이 없으면 의료보험료, 수도료, 전기료를 못냅니다. 그럼 집을 팔면 새로운 영세민이 됩니다. 옷도 사입지 못 하고 음식도 짜장면 같은 싼 음식을 먹게 되고 동사무소 가서 벽보 뜯는 일 혹시 줄 수 없을까 해서 동사무소가서 기다리고 일 없으면 항의하고...
- 주변에 노후대책 안 한 친구가 정말 많습니다. 근본적으로 경제교육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의 주머니에 돈이 있다는 거죠. 이걸 내 주머니로 옮겨오는 게 경제교육입니다. 상대방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노동의 대가를 받는 것, 전문 지식을 전달해주고 소득을 확보하는 것, 물건을 사다가 이윤을 남기고 파는 것, 새로운 물건을 제작하는 것, 물건의 원가를 줄여 비싸게 받게 되면 이득이 늘죠.

10. 후회되는 인생을
- 인생은 마라톤입니다. 한번인 인생인데 남보다 조금 뒤에 있다고 비교하지 마세요. 뒤에 있다고 의기소침하지 말고요.
- 부동산, 주식 : 남의 떡입니다. 내가 갖지 않은 남의 떡에 신경쓰지 마세요.
- 자기 주어진 조건에서 최선을 다하면 그게 답입니다.
- 50,60대에서 노후대비헤서 확실하게 보장이 되는 건 뭐냐? 이제 바꿀 수 없습니다.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꿈꾸면서 확실한 미래를 꿈꾸며 살아가는 지혜로운 노년이 되길 바랍니다.


https://youtu.be/kgwZwmMb_6o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