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HER'S INSIGHT

착하지만 사람들이 서서히 멀어지는 이유(전소정 원장)

by 에비안 2023. 2. 25.
728x90
반응형

 

우리가 생각하는 착하다의 의미

1. 순종적이고 거짓말하지 않고 시키는데로 잘 한다.

2. 잘 웃고 온화한 느낌, 호의적인 태도, 거절을 잘 하지 않는 사람.

3. 어떤 미묘한 상황에도 갈등을 유발시키지 않으려고 애쓰고 피해를 끼치지 않으려고 엄청나게 노력하는 사람.

 

착한데 타인이 서서히 멀어지는 이유

착하고 내가 가진 용량이 크고 탄력성도 강하면 착한 것은 정말 매력적인 요인입니다.  그러나 나의 내면에 있는 두려움, 압박감, 불편함 같은 것들이 계속 내재되어 있으며 쌓이게 될 경우에는 관계에서는 뭔가 모르는 온도차이가 나타나게 된다.

'내가 상대에게 착하게 대했으니 이 사람이 나의 마음을 알아주겠지'라고 기대하게 되고 기대하는 걸 얻고자 착하게 한 건데 상대가 기대에 부응하지 않으면 오히려 상대에게 권리가 돼 버리고 나도 모르게 내가 호구가 되는 일이 일어나게 될 수 있습니다.

 

패턴

내가 소화할 수 있을 만큼 호의를 베푸는 건 괜찮으나 그렇지 못할 경우는 상대에게 기대감이 있고 섭섭하고 괘씸하게 되고 피해의식이 생깁니다. 또한 수동공격형이 나타낸다. 앞에선 네 라고 하고 뒤에서 공격성을 드러냅니다. 아니면 손절하는 극단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친밀함을 너무 원하지만 내가 가까이 가면 이 사람의 요구를 다 들어주어야만 할 거같은 압박감이 계속 생기면 나는 결국 상대에게 못 다가가게 될 수 있습니다. 공감은 중요하나 공감만이 답은 아닙니다. 공감만 한다면 나의 일을 우선순위로 처리해야 할 때 친구의 고민상담이나 이야기를 계속 들어주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엄청난 에너지 소진입니다. 

예) 내가 일주일내내 스파게티 먹었는데도 불구하고 스파게티 먹으러 가자는 제안에 응하는 경우

예) 내가 돈이 별로 없고 어려운데 친구가 여행가자고 하면 가는 경우

 

왜 착할까?

실존적 불안감 떄문입니다. 혼자 남겨질 것에 대한 불안감입니다. 인간은 원래 불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속감, 안정감, 유대감을 원합니다. 또한 어린 시절에 감정과 정서, 생각을 원활히 나눌 수 있는 개방적인 온화한 가정에서 자라지 못한 경우입니다. 나의 불편한 감정을 드러내는 게 어려웠던 경우입니다. 또는 부모가 너무 힘든 경우 내가 부모에게 편안함을 주어야 하는 역할을 가진 경우입니다. 

NO손짓하는-캐릭터
NO손짓하는-캐릭터

미래에 내가 변해야 하기 위해 할 것

신뢰하고 가까이 있는 사람들과 연습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매력 있는 착한 사람이란?

본인의 다룰 수 있는 임계치를 확실히 알고 있고 내가 할 수 있고 없는 걸 구분할 수 있는 사람. 내가 스스로 나를 아는 상태에서 엄청 자발적인 관계에서 가야 일치적인 관계 속에서 찰나라도 질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내가 비워 있고 남을 맞추다가 뭔가 불편함을 풍기는 사람들은 매력이 떨어지겠죠.

 

관계는 나만 잘한다고 잘되는 건 아니에요. 쌍방입니다. 투명하고 일치적이고 진솔된 만남이 이루어지는 게 매력적이고 착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삶의 주도권을 타인에게 넘기지 마시고 내것으로 되찾을 수 있는 매력적인 사람이길 정말 바랍니다. 

 

내 생각

선거절이 후거절보다 쉽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