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HER'S INSIGHT

[초생산성] 4부 제거하기

by 에비안 2023. 6. 27.
728x90
반응형

시간은 제로섬 게임이다. 우리가 어떤 일을 수락하는 것은 곧 다른  일을 거절하는 것과 같다. 

그런데 좋은 것과 나쁜 것 사이에서 선택을 하면 되는 게 아니라, 좋은 것, 더 좋은 것 더욱더 좋은 것, 즉 경쟁적 기회들 사이에서 선택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제 우리는 어떤 기회와 마주쳤을 때 그 기회를 수락함에 따라 잃게 되는 것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 보기만 하면 된다. 우리 대부분은 이러한 시간을 갖지 않은 채 너무 빨리 승낙을 한다...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갇혀 있다고 느끼며 너무나도 싫증이 난 상태이면서도, 변화로 인해 삶이 불안정해지는 것이 싫어서 변화를 추구하지 않는 사람들이 허다하다. 이들은 변화를 통해 무엇을 얻을지가 아니라 무엇을 잃을지에 온 정신이  쏠려 있다. ..

다음의 말을 꼭 마음에 새겨라.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기회가 넘쳐나는 세상이다.

나는 '일생일대의 기회' 같은 것은 믿지 않는다... 좋은 기회를 놓치면 안 된다는 두려움으로 전전긍긍하기 때문에 할 일 목록이 부담스러운 일들로 끝없이 차오르는 것이다. 

 

★ 요약 : 시간은 제로섬 게임 -> 어떤 결정을 내릴 때 그에 따른 희생이 있다.-> 자신의 할 일을 필터를 통해 여과시키고, 자신만의 안 할 목록을 만들자 -> '아니오'라고 말하자.

 

아니오라고 말하는 방법

1. 아직 대답을 하지 않은 경우

1) 자신의 자원이 한정되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2) 나를 정말로 필요로 하는 사람인지 생각한다. - 좋은 리더란 누군가 찾을 때마다 응하는 사람이 아니다.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에 초점을 맞추고 동시에 다른 모든 사항이 여러분 없이도 진척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는 사람이다. 사람들이 새로운 프로젝트와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여러분을 찾는 상황이라면, 여러분의 시스템은 근본적으로 망가진 것이다. 우리가제대로 응대할 수 있는 것은 소수에 불과하다. 그러니 정말 여러분의 개인적이고 직접적인 관심이 필요한 사람을 우선 만나야 한다..

3) 내 스케쥴표 탓을 하라. - '회의'가 있다고 말하기. 물론 자기 자신과의 회의도 회의다. 

4) 긍정적 거절을 한다  - 

 

 

<긍정적 거절의 예>

1단계 예스 : 새로운 출간 제안서를 완성하셨다니 축하드립니다. 출간 계획을 이렇게 실제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작가는 소수에 불과하지요. 제게 검토의 기회를 주신 데 대해 무척 감사드립니다. 

2단계  노 : 하지만 안타깝게도 다른 업무들로 인해 사정이 여의치 않아 저는 더 이상 제안서 검토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거절의 말씀을 드리게 돼 죄송합니다.

3단계 에스 : 그렇지만 출판 과정과 관련해 몇 가지 안내를 드릴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 맡은 책무에서 벗어나기

"제게 위원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더없이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가 뭣도 모르고 덤비는 과오를 범한 것 같습니다. 위원직을 수행하며 뒤늦게 그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저를 믿고 맡겨주셨다는 점을 잘 알고 있으며, 주어진 책무를 다하며 끝까지 임기를 마쳐야 한다는 의지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솔직히  말씀드려, 제가 기여할 수 있는 바가 부족해 위원회에 해를 끼칠까 염려됩니다. 위원직에는 사명감이 투철하고 해당 분야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 필요하지요. 송구하게도 저는 열정도 전문성도 한참 모자라, 제가 과분한 자리를 주제넘게 차지하고 있다는 데 생각이 미쳤습니다. 

이에 위원직을 내려놓고 싶다는 의사를 조심스레 밝히며, 해당 임무에 걸맞는 인재를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협력하려 합니다. 비단 저뿐 아니라 위원회 모두를 위해 가장 좋은 안이라고 사료돼 죄송스러운 말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